본문 바로가기
일상

독립출판과정 ( 창업 및 출판 , ISBN 발급, 펀딩까지)

by 욱시무스 2023. 6. 13.
반응형



책을 출판해보기로 했다. 

일단 오랫동안 인스타그램에서 연재중에 있는 만화가 어느정도 쌓이다 보니, 이를 책으로 묶어서 보관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다가 문득 이러는김에 그냥 출판을 해볼까 했지만, 나같은 생초보 만화가를 누가 출판해줄 출판사는 지구상에 없을거 같았다. 그래서 그냥 내가 출판해보기로 한다.

 

그러면서 독립출판에 대해 찾아보게 되고, 하나하나 공부해나가면서 이렇게 자기의 책을 출판하는 과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출판사 만들기 (출판사 신고증 발급)

 

출판사를 만들려면, 일단 출판사 신고라는 것을 해야한다.  

출판사 신고는 각 구청에 가서 문화체육과 (*구청마다 이름이 약간 다름)를 찾아가서 출판사 신고하러 왔다고 하면 신고신청서 작성 폼을 준다.  폼에 내용을 작성하고,  구청 내 지방소득세과에 가서 지방세체납여부를 확인해서 신고신청서 작성폼에 도장하나 받는다.

 

아래와 같이 출판사 이름, 이랑 대표자 명 소재지를 기입하고, 출판사를 낼 장소의 부동산 임대계약서 또는 본인 소유 건물일 경우, 등기부등본을 함께 들고 가서, 1층 민원여권과에 가서 접수하면 된다. 

 

4~5일지나면 문자나 SNS로 신고증 나왔다고 연락이 오면, 다시 구청가서 출판사 신고증 받으러 가면 된다.

이때, 지방소득세과 가서, 1년 출판사 지방세를 내면 된다.  27,000원정도 하더라..

 

 

 

 

2. 사업자등록증 발급

 

 

출판사 신고증이 나왔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출판사 사업자등록증을 만들면 된다. 

난 기존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어서,  거기에 일반출판업, 만화출판업을 추가 시켜주었다. 

이는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서 사업자업종 추가를 해서 간단히 진행할수 있다.  

 

 

 

3. 출판물 펀딩하기  (텀블벅)

 

책은 일단 인디고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아름아름 표지와 내지등을 작업했고, 몇번의 퇴고를 통해 조금씩 책다운 모습을 만들어 가고 있는데,  이를 출판하기 앞서,  펀딩을 해보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창작자들이 많이 하는 펀딩사이트가 텀블벅인데, 이곳에 책 관련 펀딩을 1달정도 진행해보기로 한다. 관련해서  책에 대한 목업 디자인과 간단히 소개 및 내용 , 그리고 중요한 리워드 (선물) 굿즈 등을 만들어서 함께 올려보았다.

처음해보는것이라 시행착오도 많았고, 펀딩 속도가 더디기에 각종 SNS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보았다.

 

 

4. ISBN 발급하기

 

일반적인 독립출판은 ISBN 까지는 발급하지 않는 경우도 많았지만, 나같은 경우, 일반 대형서점에도 입고해보고 싶은 마음에  ISBN까지 발급해 보기로 한다. 

 

ISBN 이란 것이 일반적으로 책을 사면 뒤에 붙어있는 바코드와  넘버를 이야기하는데 국제 표준 도서 어쩌구저쩌구라고 하는데 자세히는 모르고, 일단 이게 없으면, 일반 대형서점에 판매가 불가하다고 한다.

 

그래서 사실 이것을 출판 전부터 염두해두고, 출판사 창업도 준비했던 것이다.

출판사등록이 되어있어야.  ISBN이란 것도 발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렇게 ISBN은 발행될 책에 최종 번호가 발급되고, 최종 승인되면, 바코드와 QR코드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책을 만들때 뒤에 잘 붙여주면, 출판한 도서에 ISBN이 생기는 것이다.

 

 

 

 

 

이제 어느정도 준비는 끝나가고, 이제 인쇄소에  책 인쇄 맡기고, 각 서점등에 입고 하면 된다. 

 

그 과정도 차곡차곡 정리해 볼까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