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슈 만들기
제일 좋아하는 제과 중의 하나의 홈런볼을 보통 우리는 “슈”라고 합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달콤한 크림이 있는 제과류를 슈라고 부릅니다.
재료(단위: g)
물 250 , 버터 200, 소금 2, 중력분 200, 계란 400 (8개)
순서
- 오븐을 예열해 놓는다. (윗불 150도/ 아랫 불 180도로 맞춰놓는다.)
- 팬을 미리 준비해 놓습니다. : 평철판(3개), 원형 깎지 1개
- 전처리 작업 - 중력분을 체로 걸러서 고르게 합니다. (계란은 깨지 않는다.)
- 믹싱 작업한다. - 중불에 물+버터+소금을 넣고 끓여줍니다.- 중복에 중력분을 넣고, 직불로 호화될 때까지 볶아줍니다.- 이를 깨끗한 볼에 옮겨놓고, 한 김 식힌 뒤에 계란을 한 개씩 넣으면서 유화시킵니다. (계란의 개수로 되기를 조절해줍니다.)
- 패닝 작업한다.-짜는 주머니와 원형 깎지를 이용하여 직경 3cm 전후의 원형으로 짭니다.
- 표면에 물을 분무하여 적셔준 후, 윗불 150도 / 아랫 불 180도로 굽기를 시작합니다.
- 그런 후 10분 정도 구운 후, 윗불 180도/아랫 불 150 도로 총 25분~30분을 구워줍니다.
- (껍질에 색이 전체적으로 나기 전까지 문 열지 않습니다. 새살 반죽 색이 동일하게 될 때까지 구워줍니다.)
** 호화와 유화, 굽기 조절에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 크기와 간격에 유의하여 패닝 해주세요.
중력분을 체 쳐서, 중불에 준비해두세요.
버터를 중불에 놓고, 바로부어서 같이 끓여줍니다.
버터가 물에 녹으면, 체친 중력분을 넣고, 반죽이 식기전에 계속 섞어서 탄력을 만들어줍니다.
그런 후, 하나씩 반죽에 넣고,아주 쎄게 보통 머랭 칠정도보다 쎄게반죽을 치데야 됩니다.
이게 잘 안되면 슈가 오븐에서 부풀어 오르지가 않습니다. 반죽이 이렇게 늘어질때까지
그런 후평절판에 동그랗게 짜서 패닝 한 후, 분무기를 뿌리거나, 물를 흔건히 뿌려줍니다.
다시 물기를 빼준 후, 끝처리로끝처리로 반죽 꼭지를 눌러 둥그렇게 모양 잡아줍니다.
오븐에 구우면, 이런 모양으로 부퓰어서 안에 구멍을 내서 커스타드생크림을 넣어주면 완성이 됩니다.
완성까지 온도 조절과 요양 내기가 조금은 까다로운 작업이 많습니다. 오븐에서 항상 주시하시고 모양을 체크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재밌게 한번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 완성된 후, 속에 생크림이나 잼을 넣어주시면 더욱 완성도 있는 슈가 됩니다.
댓글